컨텐츠 바로가기

학교특색사업

  • 학교소개
  • 학교특색사업
  • 프린트

노력 중점(학급활동을 통한 학년별 주제)

1학년: 배려와 사랑으로 행복이 넘치는 교실 만들기

1) 목표
배려와 사랑 속에서 중학교생활의 첫 시작을 열 수 있도록 긍정적이고 온화한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되, 스스로 지켜야 할 규칙을 함께 만들어 지키고, 모둠을 만들어 함께 공부함은 물론, 서로의 고민을 들어 주고 해결해나가는 등 적극적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함께 어우러지는 문화를 만든다. 또한, 다양한 학급별, 학년별 행사를 통해 자아를 발견하고 진로를 찾아가며, 즐거움과 행복이 가득한 학교생활이 되도록 한다.
2) 방침
가) 바람직한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인성 함양을 위해 조?종례 시 좋은 글을 나눈다.
나) 학년 초에 학급별로 학급 내규를 학생들이 스스로 만들고 실천하도록 한다.
다) 연간 학급별로 1회~2회의 학급 단합대회를 통해 친목을 도모하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며, 자아와 진로를 탐색하는 등 즐겁고 유익한 학교생활이 되도록 한다.
라) 학급별로 4개~5개 정도의 모둠을 만들고 모둠활동을 통해 잘 모르는 학습내용도 서로 가르치고, 서로 간에 고민 등을 털어 놓으며 함께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3) 추진계획
추진중점 세부실시내용 목표량 실시 시기 예산 (천원) 담당
1/4 2/4 3/4 4/4
좋은 글 나누기 좋은 글을 함께 읽고 감상나누기     학급담임
학급내규 만들기 학급 내규 만들기 1회         학급담임
학급 내규 실천하기 연중          
학급 단합대회 학급 단합대회 1~2회       학급담임
학급 내 모둠활동 학급내 모둠 구성 1회         학급담임
모둠별 활동 연중          
4) 기대효과
가) 배려와 사랑을 실천하며 서로 소통하는 학급활동을 통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여 즐겁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다.
나) 다양하고 의미 있는 학급별, 학년별 행사를 통해 민주시민의식과 공동체의식을 기르며, 자아와 진로를 탐색해보는 등 보람 있고 유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다.

2학년: 신나는 도전과 시적 감성이 녹아든 추억만들기

1) 목표
교육과정에서 배운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하게 사고하고 서로 협력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미래세대에 적합한 학생을 길러내기 위해 자발적인 학생중심의 학년활동을 꾸리고 서로 배려하고 나눔을 실천하며 협력하는 자세로 긍정적인 학생문화를 확산하여 행복한 배움터를 만들어간다. 또한 모둠활동을 활성화하여 서로가 성장하는 따뜻한 학년 공동체를 만들어간다.
2) 방침
가) 학생과 소통하는 생활지도를 통하여 기본 생활습관을 스스로 정착하도록 한다.
나) 문화 체험 학동을 통해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며, 협동과 공동체 정신을 기른다.
다) 학생 상담을 활성화하고 가정과의 연계교육으로 학생들의 든든한 조력자 역할을 한다.
라) 친구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생활습관으로 따뜻한 학교 공동체를 만든다.
마) 좋은 생활습관 형성을 위해 모범적인 행동 시 칭찬과 격려 문화를 일상화한다.
3) 추진계획
세부 실시 추진 중점 내 용 목표량 실시 시기 예산 (천원) 담 당
1/4 2/4 3/4 4/4
기본 생활 습관 지도 기본예절 교육(인사잘하기 ) 연중           학급담임 및 교과 교사  
청결 및 정리 정돈 연중          
생활 규정 지키기 연중          
학생모범행동 확산 연중          
문화체험활동 수학여행 1회 1         학년부장 및 담임
추계소풍 1회     1    
학년축제 학년말       1  
학급단합대회 학급공동체문화 활성화 연중           학급담임
상담활동 상담활동 일상화 연중           학급담임
학년 활성화 학년운영계획 수립 (체험학습 등) 1회 1         학년부장
학년협의회 수시          
4) 기대효과
가) 모둠활동을 통해 협력과 공동체 정신을 기르고 이를 통해 예의와 질서를 잘 지킬 수 있는 성숙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다.
나) 학생들의 바른 행동 발견 시 칭찬 및 보상을 통해 학생들의 모범적 행동을 확산하고 부정적 행동을 감소하는 교육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다) 자발적인 학생참여 중심의 학급별, 학년별 행사를 통해 소통과 배려로 보람 있고 더불어 살아가는 배움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3학년: 칭찬, 배려, 소통을 통한 추억만들기

1) 목표
중학교 3학년 마지막 학년을 칭찬, 배려, 소통을 통해 친구들과 더불어 살아가고 중학교 시절의 좋은 추억을 남기는 데 의미가 있다. 다양한 학급별 행사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며 생활 속에서 칭찬과 소통을 통해 항상 긍정적이며 생명의 소중함을 실천하는 중학교 마지막 1년을 보내는 데 의미가 있다.
2) 방침
가) 학급별로 학생들과 담임교사가 함께 다양한 학급활동을 추진한다.
나) 서로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학급별로 통신수단을 만든다.
다) 일상생활 속에서 학급별 또래 멘토링을 통해 친구들과 배려하는 생활문화를 만든다.
라) 일상생활에서 칭찬을 통해 긍정적인 학급문화를 만든다.
마) 다양한 학급활동을 통한 추억을 남기기 위해 연말 학급별 사진을 전시하고 디지털 앨범을 제작한다.
3) 추진계획
추진중점 세부실시내용 목표량 실시 시기 예산(천원) 담당
1/4 2/4 3/4 4/4
다양한 학급행사 학급 응집력 행사 연중           학급담임
학년별 체육행사 연중            
학급별 축제 준비       1     학급담임
소통 학급별 카카오톡방 운영

담임선생님과의 대화

연중           학급담임
칭찬 학급별 칭찬문화 활성화 연중           학급담임
배려 학급별 또래 멘토링 운영 연중           학급담임
1년 마무리 학급별 사진전시회 및 디지털학급앨범 제작         1   학급담임
4) 기대효과
다양하고 의미 있는 학급별, 학년별 행사와 소통과 배려의 학급활동을 통해 보람 있고 추억이 남는 중학교 마지막 학년을 보냄으로써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교육을 시키는 효과가 있다.

특색 사업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학교 스포츠 클럽의 활성화

1) 학교 스포츠 클럽의 정의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은 중학교 정규교육과정 내에서 운영되는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과 초, 중, 고등학교 정규교육과정 이외로 운영되는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으로 구분됨.」
2) 운영의 필요성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는 많은 성장이 이루어지고, 심리적?정서적으로는 매우 불안한 시기이다. 이런 시기를 신체적으로 건강하며, 심리적?정서적으로 안정감 있게 보낼 수 있도록 돕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데, 그 방법 중에 하나가 청소년들에게 스포츠클럽 활동을 권장하는 것이다.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은 청소년에게 있어서 명랑하면서 능동적인 인간이 되게 하고, 규칙 준수나 공정의 중요성을 배우게 하며, 타인과의 협동정신을 기르게 할 뿐 아니라 상호 존중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는 중요한 계기를 만들어 준다. 또한 요즘 학교폭력, 교우관계 갈등, 낮은 자존감 등으로 인하여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거나 심리·정서적 위기에 있는 학생들이 많다. 그런 학생들에게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에 열심히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줌으로써 학교 적응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온전한 인성을 함양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의미에서 학교 스포츠클럽을 활성화 할 필요가 있다.
3) 운영 방침
가) 우산중학교 전교생을 대상으로 학교 스포츠 클럽을 운영한다.
나) 최대한 많은 학생이 학교 스포츠 클럽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다) 교내 스포츠 클럽 리그전 학생 심판들에게 봉사시간을 부여한다.
라) 학교 스포츠 클럽 운영시 안전사고 예방 대책을 강구한다.
4)추진 계획

추진 중점 세 부 내 용 목표량 실시 시기 비고
1/4 2/4 3/4 4/4
계획 수립 학교 스포츠 클럽 활동 연간 계획 수립 1회 1        
동아리 결성 및 활동 각종 대회 대비한 스포츠 클럽 동아리 부서 결성(축구, 농구, 피구 등) 및 운영 실시 연중        
각종 대회 참가 각종 대회 참가(교육장배, 교육감배, 생활체육협회장배 등) 연중        
교내 스포츠 클럽 대회 운영 춘계, 추계 교내 스포츠 클럽 리그 대회 운영 2회   1   1
학교 스포츠 클럽 NEIS 등록 학교 스포츠 클럽 활동 내역 NEIS등록

(등록율 시도평가 반영)

2회   1   1
5) 기대 효과
가) 학생들의 신체활동 시간 확대를 통한 기초체력 향상 및 건강 체력 증진에 기여
나) 다양한 스포츠 활동 체험을 통한 인성 · 공동체의식 함양 및 학생들의 체육활동 참여기회 확대
다)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을 통해 왕따 및 학교 폭력을 예방하고 바른 인성 함양에 기여
라) 학생들의 건전한 여가선용 기회 제공을 통한 「행복한 학교, 신나는 교실」분위기 조성
마) 학교체육과 지역생활체육활동의 연계를 통한 우수 체육활동 모델 확산
  •